🤯 신형 그랜저 제원, 복잡하게 찾아볼 필요 없어요! 매우 쉽게 해결하는 특급 비법 대
공개!
목차
- 신형 그랜저(GN7)는 어떤 모델인가요?
- 신형 그랜저 제원, 왜 헷갈리고 어려울까요?
- [매우 쉽게 해결하는 핵심 비법] 신형 그랜저 제원, 이것만 기억하세요!
- 차체 크기 (전장, 전폭, 전고, 휠베이스)
- 파워트레인 및 성능 (엔진 종류, 배기량, 최고 출력, 최대 토크)
- 연비 및 연료탱크 용량
- 트림별/엔진별 상세 제원 비교 분석
- 제원 외에 함께 고려해야 할 중요 포인트
1. 신형 그랜저(GN7)는 어떤 모델인가요?
신형 그랜저는 현대자동차가 2022년 출시한 7세대 모델로, 프로젝트명 GN7으로 불립니다. 1세대 모델의 디자인 헤리티지를 계승하면서도 미래지향적인 디자인 언어를 적용하여 국내 준대형 세단 시장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특히, '끊김 없이 연결된 수평형 램프(Seamless Horizon Lamp)' 디자인이 특징이며, 휠베이스를 대폭 늘려 플래그십 세단으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했습니다. 단순히 크기만 커진 것이 아니라, 첨단 사양과 편의 기능, 그리고 강화된 안전 사양을 탑재하여 소비자들의 기대를 충족시키고 있습니다. 이 모델의 정확한 제원을 파악하는 것은 차량 선택의 첫 단추이자 가장 중요한 정보가 됩니다.
2. 신형 그랜저 제원, 왜 헷갈리고 어려울까요?
신형 그랜저는 다양한 파워트레인(엔진)과 트림으로 출시되기 때문에 제원을 한눈에 파악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 다양한 파워트레인: 2.5 가솔린, 3.5 가솔린, 3.5 LPi, 그리고 1.6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등 네 가지 엔진 라인업이 존재합니다. 엔진마다 성능(출력, 토크)과 연비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비교가 필요합니다.
- 트림별 사양 차이: 기본 트림부터 최고급 트림까지 옵션과 일부 중량(공차중량)에 차이가 발생하여 연비나 세부 제원에서 미세한 변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
- 복잡한 수치: '전장(길이)', '전폭(너비)', '전고(높이)', '축거(휠베이스)' 등 평소에 잘 사용하지 않는 전문 용어와 수치가 많아 일반 소비자가 쉽게 이해하기 어렵다는 점도 제원 파악을 어렵게 만드는 요인입니다.
3. [매우 쉽게 해결하는 핵심 비법] 신형 그랜저 제원, 이것만 기억하세요!
복잡한 제원을 모두 외울 필요는 없습니다. 가장 핵심적인 수치와 파워트레인의 특성만 파악하면 됩니다. '매우 쉽게' 해결하는 비법은 '가장 대표적인 수치'를 기준으로 삼고, 나머지 엔진의 특성은 '비교'를 통해 이해하는 것입니다.
차체 크기 (전장, 전폭, 전고, 휠베이스)
신형 그랜저의 크기는 모든 파워트레인에서 거의 동일하며, 경쟁 모델 대비 압도적인 휠베이스를 자랑합니다.
- 전장 (길이): 5,035mm
- 핵심 포인트: 5미터를 넘어섰습니다. 이전 모델 대비 45mm 증가한 수치로 넉넉한 차체 길이를 확보했습니다.
- 전폭 (너비): 1,880mm
- 핵심 포인트: 여유로운 실내 공간을 제공하는 너비입니다.
- 전고 (높이): 1,460mm
- 핵심 포인트: 안정적이고 날렵한 세단 비율을 유지하는 높이입니다.
- 축거 (휠베이스): 2,895mm
- 핵심 포인트: 실내 공간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수치입니다. 이전 모델 대비 10mm 증가했으며, 넉넉한 뒷좌석 레그룸의 핵심 비결입니다.
파워트레인 및 성능 (엔진 종류, 배기량, 최고 출력, 최대 토크)
가장 많이 선택하는 2.5 가솔린과 가장 효율이 좋은 1.6 하이브리드를 중심으로 핵심 성능을 비교해 보세요.
| 파워트레인 | 배기량 (cc) | 최고 출력 (PS/rpm) | 최대 토크 (kgf·m/rpm) | 변속기 |
|---|---|---|---|---|
| 2.5 가솔린 | 2,497 | 198 / 6,100 | 25.3 / 4,000 | 8단 자동 |
| 3.5 가솔린 | 3,470 | 300 / 6,400 | 36.6 / 4,500 | 8단 자동 |
| 1.6 하이브리드 | 1,598 | (엔진) 180 / 5,500 | (엔진) 27.0 / 1,500-4,500 | 6단 자동 |
| 3.5 LPi | 3,470 | 240 / 6,000 | 32.0 / 4,500 | 8단 자동 |
- 2.5 가솔린: 일상적인 주행에서 가장 균형 잡힌 성능을 제공하며, 대중적인 선택지입니다.
- 3.5 가솔린: 강력한 동력 성능을 원하거나 부드러운 주행감을 중요시하는 운전자에게 적합합니다. 출력과 토크가 가장 높습니다.
- 1.6 하이브리드: 작은 엔진이지만 터보차저와 전기 모터가 결합되어 2.5 가솔린에 준하는 힘을 내면서도 압도적인 연비를 제공합니다.
연비 및 연료탱크 용량
복합 연비는 타이어 크기(휠 인치)와 트림에 따라 미세하게 달라지지만, 큰 틀에서 파워트레인별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표준 18인치 휠 기준)
| 파워트레인 | 복합 연비 (km/L) | 연료탱크 용량 (L) |
|---|---|---|
| 2.5 가솔린 | 11.7 | 60 |
| 3.5 가솔린 | 10.4 | 60 |
| 1.6 하이브리드 | 18.0 | 65 |
| 3.5 LPi | 7.8 | 65 (도넛형) |
- 핵심: 1.6 하이브리드의 연비가 압도적입니다. 연료탱크도 더 커 장거리 주행에 유리합니다. LPi 모델은 LPG 특성상 연비는 낮지만 연료비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4. 트림별/엔진별 상세 제원 비교 분석
신형 그랜저는 주로 캘리그래피(최고급), 익스클루시브(중간), 프리미엄(기본) 트림으로 나뉘는데, 공차 중량에 약간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2.5 가솔린 모델의 캘리그래피 트림 공차 중량은 1,595kg이지만, 프리미엄 트림은 1,585kg으로 미세하게 차이가 납니다. 이러한 중량 차이가 복합 연비(예: 11.7km/L vs 11.8km/L)에 영향을 미치지만, 그 차이는 매우 미미합니다.
실질적인 차이는 바로 하이브리드 모델에서 나타납니다.
| 항목 | 2.5 가솔린 | 1.6 하이브리드 |
|---|---|---|
| 공차 중량 (캘리그래피 18인치) | 1,595 kg | 1,715 kg |
| 변속기 | 8단 자동 | 6단 자동 |
| 트렁크 용량 | 480L (VDA 기준) | 480L (VDA 기준) |
하이브리드 모델은 배터리와 모터 시스템이 추가되어 가솔린 모델 대비 약 120kg가량 무거워집니다. 하지만 현대차는 배터리 배치를 최적화하여 트렁크 공간에는 전혀 손해를 보지 않도록 설계했습니다.
5. 제원 외에 함께 고려해야 할 중요 포인트
신형 그랜저를 선택할 때 제원표의 수치 외에도 다음 사항들을 함께 고려해야 후회 없는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 실내 공간: 긴 휠베이스(2,895mm) 덕분에 뒷좌석 레그룸은 준대형 세단 중 최상급입니다. 패밀리카나 의전용으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 승차감: 3.5 가솔린 모델은 가장 부드럽고 정숙한 주행감을 제공합니다. 하이브리드 모델은 도심 주행 시 전기 모터의 개입으로 뛰어난 정숙성을 자랑합니다.
- 기술 사양: 현대 스마트센스(ADAS)와 통합형 디스플레이(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가 하나로 연결된 디자인), 빌트인 캠 2 등 첨단 사양의 유무가 트림별 선택의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결론적으로, 신형 그랜저 제원을 '매우 쉽게' 파악하는 방법은 차체 크기(5035mm, 2895mm)는 통일되어 있고, 파워트레인별로 '성능'과 '연비'만 비교한다는 핵심만 기억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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