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통살균 시 생기는 거품, 5분 만에 해결하는 초간단 꿀팁!

by 355jsjfjafa 2025. 9. 9.
통살균 시 생기는 거품, 5분 만에 해결하는 초간단 꿀팁!
배너2 당겨주세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통살균 시 생기는 거품, 5분 만에 해결하는 초간단 꿀팁!

 

목차

  • 통살균 거품, 왜 생기는 걸까요?
  • 거품 고민, 이제 끝! 세탁기 통살균 거품 해결 5분 꿀팁
  • 세탁기 통살균, 거품 없이 완벽하게 하는 방법
  • 이것만은 꼭! 통살균 거품 예방 꿀팁

통살균 거품, 왜 생기는 걸까요?

세탁기 통살균을 시작했는데 갑자기 거품이 넘쳐서 당황하셨던 경험, 다들 한 번쯤 있으실 겁니다. 특히 드럼 세탁기 사용자분들이라면 더 자주 겪으실 텐데요. 세탁조 클리너를 사용해 세탁조를 깨끗하게 청소하려다 오히려 거품 폭탄을 맞게 되는 거죠. 도대체 이 거품은 왜 생기는 걸까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세탁조 내부에 남아 있는 세제 찌꺼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세탁 세제와 섬유 유연제가 세탁조 구석구석에 조금씩 쌓이게 되는데, 이 찌꺼기가 통살균 시 사용하는 염소계 표백 성분을 가진 세탁조 클리너와 만나 화학 반응을 일으키면서 엄청난 양의 거품을 만들어내게 됩니다.

또 다른 원인은 세탁조 클리너의 과도한 사용입니다. ‘깨끗하게 청소해야지’ 하는 마음에 권장량보다 더 많이 넣는 경우가 있는데, 이 역시 거품을 더 많이 발생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세탁조 클리너는 적은 양으로도 충분히 효과를 발휘하기 때문에 권장량을 꼭 지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탁기 통살균은 세탁조에 쌓인 곰팡이와 세균을 제거해 세탁물을 더 깨끗하게 만들어주는 필수 과정이지만, 거품 때문에 오히려 청소를 망치게 되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이제부터 거품을 즉각적으로 없애는 초간단 꿀팁을 알려드릴게요.


거품 고민, 이제 끝! 세탁기 통살균 거품 해결 5분 꿀팁

통살균 중 거품이 넘쳐흐르기 시작했다면 당황하지 마세요. 아래 방법들을 순서대로 따라 하면 5분 안에 거품을 잠재울 수 있습니다.

1. 일시 정지 후 거품 상태 확인하기

먼저, 세탁기 작동을 일시 정지하세요. 그리고 거품이 얼마나 심하게 발생했는지 확인합니다. 거품이 세탁기 문틈을 넘어 외부로 넘치고 있다면 즉시 다음 단계로 넘어가야 합니다.

2. 식초 또는 베이킹소다 투입하기

이제 거품을 없애는 마법의 재료를 넣을 차례입니다. 집에 있는 식초 또는 베이킹소다를 준비하세요. 식초는 산성, 베이킹소다는 알칼리성으로, 거품을 중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 식초 사용 시: 종이컵 기준으로 1/2컵(약 100ml) 정도를 세탁기 내부에 직접 부어주세요.
  • 베이킹소다 사용 시: 종이컵 기준으로 1컵(약 200g) 정도를 세탁기 내부에 골고루 뿌려주세요.

주의: 식초와 베이킹소다를 함께 넣으면 중화 반응으로 인해 거품이 더 많이 발생할 수 있으니 둘 중 하나만 선택해야 합니다.

3. 헹굼 코스 1회 추가하기

식초나 베이킹소다를 넣은 후, 다시 세탁기를 작동시키세요. 이때 '헹굼' 코스1회 추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헹굼 코스를 추가하면 세탁조 내부에 남아있는 세제 찌꺼기와 통살균 세제 성분이 더 효과적으로 제거되어 거품이 빠르게 사라집니다. 만약 헹굼 코스 추가가 어렵다면, 다시 통살균 코스를 시작해도 괜찮습니다.

4. 깨끗한 물로 마무리 헹굼하기

거품이 완전히 사라진 것을 확인했다면, 마지막으로 깨끗한 물로 한 번 더 헹궈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남아있는 식초나 베이킹소다 잔여물을 완전히 제거해야 세탁조가 뽀송뽀송해집니다. 이 과정을 통해 거품 걱정 없이 통살균을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세탁기 통살균, 거품 없이 완벽하게 하는 방법

통살균 중 거품이 생겼을 때 해결하는 방법도 중요하지만, 애초에 거품이 생기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다음 팁들을 통살균 전에 꼭 실천해 보세요.

1. 세탁기 내부에 남아있는 세제 찌꺼기 미리 제거하기

가장 중요한 단계입니다. 통살균을 시작하기 전, 세탁기 내부를 한 번 ‘빈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탁물 없이 물만 채워서 '헹굼+탈수' 코스를 1회 돌려주면, 눈에 보이지 않게 남아있는 세제 찌꺼기들이 어느 정도 제거됩니다. 이 간단한 과정만으로도 거품 발생률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습니다.

2. 세탁조 클리너는 권장량을 정확히 지키기

‘많이 넣으면 더 깨끗하겠지’라는 생각은 금물입니다. 세탁조 클리너 제품마다 권장 사용량이 정해져 있으니, 제품 포장에 표기된 양을 정확하게 지켜서 사용해야 합니다. 특히 액체형 클리너보다 가루형 클리너가 거품이 더 많이 발생할 수 있으니, 가루형을 사용할 때는 더욱 신경 써야 합니다.

3. 염소계와 산소계 클리너를 구분하여 사용하기

시중에 판매되는 세탁조 클리너는 크게 염소계산소계로 나뉩니다. 염소계 클리너는 강력한 살균 효과가 특징이지만, 세제 찌꺼기와 만나면 거품이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면, 산소계 클리너는 산소방울이 터지면서 오염물을 제거하는 방식으로, 거품이 상대적으로 적게 발생합니다. 염소계 클리너 사용 시 거품이 자주 생긴다면, 산소계 클리너로 바꿔보는 것도 좋은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4. 온수를 사용해 통살균 효과 높이기

세탁조에 쌓인 찌꺼기는 차가운 물보다 따뜻한 물에서 더 잘 녹습니다. 40℃~60℃ 정도의 온수를 사용해 통살균을 하면 세제 찌꺼기가 효과적으로 불려지고, 클리너의 세정력도 극대화되어 거품 발생을 줄이면서 깨끗한 세탁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것만은 꼭! 통살균 거품 예방 꿀팁

위에서 소개한 방법들을 요약해 드립니다. 통살균을 하기 전 이 꿀팁들을 한 번 더 확인하면 실패 없이 성공적으로 세탁조 청소를 마칠 수 있습니다.

  • 습관적으로 세제와 섬유 유연제를 적정량만 사용하세요. 너무 많이 넣으면 세탁조에 찌꺼기가 더 많이 쌓이게 됩니다.
  • 세탁 후에는 항상 세탁기 문을 열어두고 내부를 건조시켜 주세요. 습기는 곰팡이와 찌꺼기가 쌓이는 주범입니다.
  • 세탁기 사용이 끝난 후에는 세제 투입구와 고무패킹을 마른 수건으로 닦아주세요. 이곳에 남아있는 잔여물도 거품 발생의 원인이 됩니다.
  • 정기적으로 통살균을 진행하여 세탁조를 관리하세요. 한 번에 쌓인 찌꺼기가 많을수록 거품도 더 많이 발생합니다. 2~3달에 한 번씩 꾸준히 통살균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 통살균 중 거품이 생겨도 당황하지 마세요. 오늘 알려드린 꿀팁으로 쉽고 빠르게 문제를 해결하고, 앞으로는 거품 걱정 없이 깨끗한 세탁조를 유지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