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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성셀틱 보일러 에러코드, 당황하지 말고 바로 해결하는 방법!

by 355jsjfjafa 2025. 7. 15.

대성셀틱 보일러 에러코드, 당황하지 말고 바로 해결하는 방법!

 

보일러는 우리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필수 가전입니다. 특히 추운 계절에는 보일러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죠. 그런데 갑자기 보일러에 에러코드가 뜨면서 작동이 멈춘다면 정말 당황스러울 텐데요. 서비스센터에 연락하기 전에 간단한 조치만으로 해결할 수 있는 에러코드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이 블로그 게시물에서는 대성셀틱 보일러 에러코드 발생 시 당황하지 않고 바로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자주 발생하는 대성셀틱 보일러 에러코드와 해결책
    1.1. E1 에러 (연소 불량)
    1.2. E2 에러 (과열)
    1.3. E3 에러 (배기 불량)
    1.4. E4 에러 (물 부족 또는 순환 불량)
    1.5. E9 에러 (가스 감지기 이상)
  2. 에러코드 발생 시 공통적인 확인 사항
    2.1. 전원 및 가스 밸브 확인
    2.2. 난방수 보충 및 배관 상태 점검
    2.3. 동파 예방 및 조치
  3. 서비스센터 문의 전 최종 확인 사항
    3.1. 보일러 모델명 확인
    3.2. 에러코드 정확히 확인
    3.3. 이전 발생 이력 확인

자주 발생하는 대성셀틱 보일러 에러코드와 해결책

대성셀틱 보일러는 다양한 에러코드를 통해 보일러의 상태를 알려줍니다. 각 에러코드가 의미하는 바를 정확히 알고 있다면,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이 됩니다.

E1 에러 (연소 불량)

E1 에러코드는 주로 보일러 내부에서 연소 불량이 발생했을 때 나타납니다. 이는 가스 공급이 원활하지 않거나, 점화 센서 또는 불꽃 감지 센서에 문제가 생겼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가스 밸브가 잠겨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 보세요. 혹시 다른 가스기구(가스레인지 등)도 작동하지 않는다면 도시가스 공급 자체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가스회사에 문의해야 합니다. 가스 밸브가 열려 있다면, 보일러의 전원 코드를 뽑았다가 1분 정도 후에 다시 꽂아 재부팅을 시도해 보세요. 일시적인 오류로 인한 경우 재부팅으로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반복적으로 E1 에러가 발생한다면, 점화 장치나 가스 공급 라인에 전문가의 점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E2 에러 (과열)

E2 에러는 보일러 내부의 온도가 비정상적으로 상승하여 발생하는 과열 에러입니다. 이는 난방수의 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거나, 온도 센서의 오작동, 또는 난방 배관 내부에 공기가 차 있을 때 주로 나타납니다. 먼저 분배기 밸브가 모두 열려 있는지 확인하고, 각 방의 난방 조절기가 제대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간혹 난방 배관에 공기가 차서 물 순환을 방해할 수 있는데, 이 경우 보일러 하단 또는 분배기 쪽에 있는 에어 밸브를 열어 공기를 빼주는 작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작업은 자칫 잘못하면 물이 샐 수 있으므로, 자신이 없다면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안전합니다. 또한, 난방 필터가 막혀서 물 순환이 안 되는 경우도 있으니, 필터 청소를 고려해 볼 수도 있습니다.

E3 에러 (배기 불량)

E3 에러는 보일러에서 연소된 가스가 외부로 제대로 배출되지 않을 때 발생하는 배기 불량 에러입니다. 보일러 외부로 연결된 연통(배기통)이 막혔거나, 꺾였거나, 이물질이 들어가서 배기가 원활하지 않을 때 주로 발생합니다. 간혹 새 둥지가 연통 안에 들어가는 경우도 있으니, 육안으로 연통 상태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보일러실의 환기가 제대로 되지 않아 역풍이 불거나 산소 부족으로 인해 연소가 불안정해질 때도 E3 에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일러실 문을 열어 환기를 시키거나, 창문이 있다면 잠시 열어두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통 내부 문제는 직접 해결하기 어려우니, 반드시 전문가의 점검이 필요합니다.

E4 에러 (물 부족 또는 순환 불량)

E4 에러는 보일러 내부의 난방수가 부족하거나, 난방수 순환에 문제가 있을 때 나타나는 에러입니다. 이는 보일러 압력 저하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보일러 전면부에 있는 압력 게이지를 확인해 보세요. 적정 압력은 보통 1.0 ~ 2.0 bar 사이이며, 이보다 현저히 낮다면 물 보충이 필요합니다. 대성셀틱 보일러는 대부분 자동 물 보충 기능이 있지만, 간혹 수동으로 물을 보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보일러 하단에 있는 물 보충 밸브를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려 천천히 물을 보충하면 됩니다. 압력 게이지가 적정 범위에 도달하면 밸브를 다시 잠가주세요. 만약 물을 보충해도 압력이 계속 떨어지거나, 보충 후에도 E4 에러가 지속된다면 난방 배관 어딘가에서 누수가 발생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전문가의 점검이 시급합니다.

E9 에러 (가스 감지기 이상)

E9 에러는 보일러의 가스 감지기에 이상이 생겼을 때 나타나는 코드입니다. 이는 가스 누출의 위험을 감지하는 중요한 센서이므로, 이 에러가 떴다면 즉시 가스 밸브를 잠그고 환기를 시킨 후 서비스센터에 연락해야 합니다. 절대 임의로 해결하려고 하지 마세요. 간혹 보일러 주변의 공기 흐름 문제나 일시적인 오작동으로 발생할 수도 있지만, 안전과 직결된 문제이므로 신속하게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에러코드 발생 시 공통적인 확인 사항

위에서 설명한 개별 에러코드 외에도, 어떤 에러코드가 뜨든 공통적으로 확인해 볼 사항들이 있습니다.

전원 및 가스 밸브 확인

가장 기본적인 사항이지만, 의외로 간과하기 쉬운 부분입니다. 보일러의 전원 플러그가 제대로 꽂혀 있는지, 그리고 보일러와 연결된 가스 밸브가 완전히 열려 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해 주세요. 특히 이사 후 첫 보일러 사용 시나, 장시간 집을 비웠다가 돌아왔을 때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난방수 보충 및 배관 상태 점검

보일러는 난방수를 통해 열을 전달하므로, 난방수의 양과 순환 상태는 매우 중요합니다. 보일러의 압력 게이지를 주기적으로 확인하여 적정 압력을 유지하고 있는지 점검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난방 배관이 얼었을 가능성이 있는 한파 시에는 동파 예방에 신경 써야 합니다. 노출된 배관이 있다면 단열재로 감싸주는 등의 조치를 취해주세요.

동파 예방 및 조치

겨울철 한파에는 보일러 배관이 얼어붙어 에러가 발생하거나 고장이 날 수 있습니다. 외출 시에도 보일러를 끄지 않고 외출 모드나 최저 온도로 설정하여 동파를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도꼭지를 약하게 틀어 물이 계속 흐르게 하는 것도 동파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만약 이미 동파가 의심된다면, 헤어드라이어 등으로 얼어붙은 배관을 천천히 녹여볼 수 있지만, 파손의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내부까지 얼었다면 반드시 전문가를 불러야 합니다.


서비스센터 문의 전 최종 확인 사항

위의 자가 조치들을 시도해 보았음에도 불구하고 에러코드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이제 서비스센터에 문의할 차례입니다. 하지만 문의 전에 몇 가지 정보를 미리 준비해두면 더욱 신속하고 정확한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일러 모델명 확인

서비스센터에 문의할 때는 정확한 보일러 모델명을 알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델명은 보통 보일러 전면 또는 측면에 부착된 스티커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모델명을 알면 상담사가 해당 모델에 맞는 정확한 진단과 해결책을 제시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에러코드 정확히 확인

화면에 표시된 에러코드를 정확히 기억하거나 사진을 찍어두세요. 'E1', 'E2'와 같이 정확한 코드를 알려주어야 합니다. 간혹 사용설명서에 에러코드별 해결 방법이 자세히 나와 있으니, 문의 전에 한 번 더 확인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전 발생 이력 확인

이번이 처음 발생하는 에러인지, 아니면 과거에도 동일한 에러가 발생했던 적이 있는지 알려주세요.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에러는 특정 부품의 노후화나 고장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더욱 심층적인 진단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언제, 어떤 상황에서 에러가 발생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대성셀틱 보일러 에러코드, 이제는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대처할 수 있으시겠죠? 간단한 조치로 해결되는 경우가 많으니, 이 가이드를 참고하여 현명하게 보일러 문제를 해결해나가시길 바랍니다. 만약 자가 조치로 해결되지 않거나 안전과 관련된 문제라고 판단될 경우, 주저하지 말고 반드시 대성셀틱 서비스센터에 연락하여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확실한 방법입니다.